Ⅱ. 본 론
1. 바슐라르의 생애와 업적(Gaston Bachelard, 1884~1962)
프랑스 사상사에서 가스통 바슐라르는(Gaston Bachelard, 1884~1962) 매우 독특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 철학자는 20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과학철학자인 동시에 현대 문학비평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 상상력의 철학자이기 때문이다. 과학, 철학,
상상력에 대해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바슐라르의 생애(Gaston Bachelard, 1884~1962)
프랑스 사상사에서 가스통 바슐라르는(Gaston Bachelard, 1884~1962) 매우 독특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 철학자는 20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과학철학자인 동시에 현대 문학비평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 상상력의 철
바슐라르의 해석에 의하면 동굴은 인간에게 끊임없이 상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은신처이다. 여기서 한번 삽화를 통해 익숙해진 동굴의 이미지를 떠올려 보자. 동굴에는 하나의 출입구 혹은 문이 존재한다. 이는 우리의 상상력이 보호 받고자 하는 것이지 갇혀버리는 것을 원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인
상상력의 기회가 된다. 자신의 이미지를 비추는 물 앞에서 나르시스는 자신 의 아름다움의 현존과 그 아름다움을 계속해 완성시켜 나아가야 함을 느낀다.(G.바슐라르, 이가림 옮김, <물과 꿈>, 문예출판사(1980) p.37)
여기서 바슐라르의 「물과 꿈」의 일부분을 인용하기로 한다. 이어지는 장들에서
Ⅰ. 서 론
가스통 바슐라르(Gaston Bachelard, 1884~1962)를 조우한다는 것은 창의력의 세계로 가는 열쇠와 같다. 고교 졸업 후 우체국의 전신기사로 출발하여 소르본대학의 교수로 과학철학과 상상력 이론을 창출한 바슐라르는 삶과 사유를 결합한 창조 의지의 역능을 보여주는 본보기라 하겠다. 특히 상상
철학자들이 주장한 시간의 연속성을 부정하는 데서 출발하였습니다. 불의 정신분석에서 바슐라르는 인간의 시간이란 비연속적인 것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시간은 계속적으로 연결되어 쌓여가는 것이 아니라, 매 순간마다 이성과 상상력을 가지고 세계에 대항하여 싸우는 존재로 파악하였습니다. 이러
Ⅰ. 서론
가스통 바슐라르는 과학사를 연구하는 철학자로서 그는 '과학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라는 질문을 던지지 않았다. 오히려 현대 과학에서 전혀 틀리거나, 극히 일부분에서만 인정하고 있는 학설들이 '과학적'인 이론으로 신봉되었던 역사에 주목하여, '왜 이렇게 잘못 생각해 왔는가'라는
문학이나 다른 문학 장르들과는 달리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받는 문학이 바로 환타지 소설 이라고 생각하였다. 게다가 요즘 들어 환타지 소설이 조명을 받기 시작한 것이 흥미로워 환타지 소설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다.
ㆍ수업시간에 배운 바슐라르의 '물질 상상력'이론에 관심이 있
상상력의 의미가 달라짐에 따라 교육에 적용이 다르듯이 상상력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우선, 바슐라르 이전의 학자들의 상상력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며 상상력 개념을 규정하고자 하는데 바슐라르에 이르러서야 그 가치를 높이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바슐라
문학사의 문호로 그의 작품은 일본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그의 작품을 번역되거나 연구되는 일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는 38세에 소설을 쓰기 시작해서 49세에 생을 마칠 때까지 약 12편의 장편 소설과 수많은 단편 소설, 평론 등을 썼다.